미쉐린 크로스 클라이밋 3(이하 CC 3)가 공식 출시됐습니다. 올웨더 타이어 대표 주자로서 한층 강화된 상품성 덕에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문제는 가격입니다. 전작보다 비싸진 탓에 ‘부담스럽다’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크로스 클라이밋 대신 쓸만한 올웨더 타이어 3종을 소개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실제 소비자들의 평가도 괜찮은 제품들을 헤이딜러가 알려드려요.
올웨더 타이어가 뭐예요?
타이어는 크게 사계절 타이어(올시즌 타이어)와 서머/윈터 타이어로 나뉩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문자 그대로 사계절 내내 두루두루 쓸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어떤 계절이건 무난한 성능을 내지만, 눈이 많이 내리는 한겨울에 사용하기엔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윈터 타이어로 갈아 신는 분들도 있습니다. 눈길에서도 잘 달리고 잘 서게끔 만들어진 타이어로, 특히 뒷바퀴 굴림(후륜구동) 자동차에는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서머 타이어는 그 반대입니다. 따뜻한 날씨에 최상의 접지력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차쟁이’를 자처한다면 여름에는 서머 타이어, 겨울에는 윈터 타이어를 번갈아가며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읽고 “굳이 그래야 해?”라고 한다 해도 이상할 건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대다수 운전자들은 계절마다 타이어를 바꾸진 않으니까요. 겨울에는 분명 윈터 타이어가 좋다는 건 어렴풋이 아실 테지만, ‘설마 사고 나겠어?’라는 생각이 먼저 들 겁니다. 비용과 시간도 아까울 테고요.

올웨더 타이어는 바로 그런 분들께 최고의 대안입니다. 사계절 타이어와 윈터 타이어의 장점을 잘 버무렸거든요. 눈길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내면서도 봄, 여름, 가을까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어 번거로운 게 싫은 분들께는 안성맞춤입니다.

올웨더 타이어의 대표 주자 = 미쉐린 크로스 클라이밋
대표 주자는 미쉐린의 크로스 클라이밋 시리즈. 우리나라의 올웨더 타이어 유행을 불러일으킨 모델입니다. 최근에는 CC 3와 CC 3 스포츠로 상품성을 강화했는데요. 마른 노면에서의 주행성은 물론 승차감과 소음까지 조율해 이번에도 호평받고 있습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시리즈가 바뀔 때마다 값이 오르더니 이제는 부담스러운 금액 대죠. 그래서 이 녀석을 대체할 만한 모델을 찾는 분도 늘고 있습니다. 그중 많이 찾는 세 가지 제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한국타이어 키너지 4S 2 & 웨더플렉스 GT
대표적인 국산 제품은 한국타이어의 키너지 4S 2입니다. 키너지 4S 2는 가성비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가격 대비 빗길 성능과 눈길 성능이 준수해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정숙성 면에 있어서는 경쟁 모델(CC +)보다 낫다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고급형으로 출시된 웨더플렉스 GT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키너지 4S 2의 ‘V’자 패턴 대신 비대칭 패턴을 채택한 것이 특징인데요. 아직은 출시 초창기여서 실제 소비자들의 이야기가 많진 않지만, 초기 평가가 제법 준수합니다.
국산 중형차 기준(235/45 R18), 타이어 한 개당 가격은 각각 13만 원과 16만 원대. CC에 비하면 확실히 저렴하며 재고도 넉넉해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2. 금호타이어 솔루스 4S(HA32)
솔루스 4S도 괜찮습니다. 실제 오너들 사이에서 가성비 제품으로 통하고 있죠. 다양한 노면에서 무난한 성능을 낸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해외 매체의 테스트에서도 주행성능과 안정성 면에서 괜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후기가 다양하진 않습니다. 내구성에 대한 데이터 역시 부족한 것도 아쉬운 부분. 가격은 동일한 국산 중형차 기준 14만 원대입니다.

3. 콘티넨탈 올시즌 콘택트 2
콘티넨탈 올시즌 콘택트 시리즈는 미쉐린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입니다. 두 타이어 모두 올웨더 타이어 중에서는 정상급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실제 소비자들의 평가가 좋습니다.

특히 신형인 올시즌 콘택트 2는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의 균형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본격적인 눈길 성능은 살짝 아쉽지만 그 외 환경에서는 나무랄 데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수명이 길다는 점에서 주행이 잦은 분께도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가격은 동일 기준 17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 중고차 연식vs키로수 어떤 걸 봐야 할까? 중고차 체크리스트 6
▶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3 공개, 주요 특징과 국내 출시 일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