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고 전기차 시장. 판매량만 놓고 보면 아직은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할 바는 못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 비중은 매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기차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콘텐츠를 마련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할 때 반드시 살펴봐야 할 3가지’를 헤이딜러가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배터리 컨디션을 확인하세요.
중고 전기차의 가치를 판단하는 SoH
SoH는 배터리의 상태(State of Health)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처음 장착됐던 신품 배터리의 성능을 기준으로 현재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데요. 이를 통해 배터리의 남은 수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oH 수치가 낮다면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들고, 충전 효율이 나빠지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 전기차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SoH 외에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또한 배터리 팩의 외부 손상은 없는지, 배터리 셀 전압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지(셀 밸런스),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과 열관리 시스템은 정상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화재 이슈에 민감한 전기차인 만큼 구매 전 확실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의 허들
문제는 이러한 정보를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차내에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전용 장비를 장착해야 하고, 중고차 시장에선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있는 데도 드물어 정확한 값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상품용 중고차를 서비스 센터에 입고시켜 확인하기도 힘든 실정이죠. 따라서 구매 전 배터리 컨디션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더욱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전기차 전용 옵션을 확인하세요.
겨울을 대비한 옵션 = ‘히트펌프’와 ‘배터리 히팅 시스템’
전기차 배터리는 특성상 추운 날씨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빨리 닳는 데다 충전 속도까지 느려지지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옵션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흔히 ‘히트펌프’와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장비입니다. 필자는 이 장비를 강력 추천합니다. 이게 없다면 겨울철에 “전기차 괜히 샀다”며 후회하기 쉽상입니다.

구매 전 주의해야 할 중고 전기차는?
최근 출시된 전기차의 경우 히트펌프와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대부분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 세대 전만 해도 필수적인 장비로는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에 한해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선택 품목)으로서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대표적인 모델이 현대자동차의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기아의 니로 EV, 쏘울 부스터 EV입니다. 해당 차량들을 중고차로서 고려하고 있다면 배터리 히팅 패키지 또는 윈터 패키지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쉐보레 중고 전기차를 고민하고 있다면
참고로 쉐보레의 전기차 볼트 EV와 볼트 EUV는 히트펌프 및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없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주행 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평소 장거리 주행이 잦거나 주로 외부에서 충전을 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더욱 신중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죠. 물론 출퇴근용으로 고정된 코스를 운행하고 충전 환경도 잘 갖추어져 있다면 문제될 바 없습니다.


세 번째, 보험을 확인하세요.
‘전기차 캐즘’을 들어보셨나요?
최근 ‘전기차 캐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일시적인 수요 감소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배터리 기술에 대한 안전성’을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으로 꼽았을 정도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이에 따라 제조사 측에서는 전기차 화재 관련 보상안 내놓고 있습니다. 보험사는 전기차 전용 특약까지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중고 전기차 시장에서는 마땅한 대책이 없습니다. 성능보증보험이 있으나 내연기관 자동차 중심이어서 전기차 관련 보장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거나, 진단 및 수리 기반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부분이 해소된다면 중고 전기차를 더욱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겠지요.
중고 전기차 구매 전 반드시 살펴봐야 할 3가지.
전기차 전용 플랫폼 ‘리볼트’에서는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트림은 물론 세부 옵션까지 한 번에 OK
중고차 특성상 어떤 옵션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리볼트에서는 간단합니다. 차량별 특징과 세부 옵션까지, 전기차 전문 매니저가 요목조목 알려주기 때문에 구매 전 수고로움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컨디션도 마음껏 확인하세요
리볼트는 독일 기술검사협회 TUV 인증 업체의 진단기를 통해 배터리 컨디션을 확인합니다. 배터리 제조사는 물론 SoH, 셀 전압, BMS 정보까지 제공하는 대한민국 유일한 중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입니다.
전기차 화재 걱정을 덜어드립니다
리볼트는 정확한 진단으로 화재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년 이내에 배터리 화재가 발생한다면 최대 5억을 보상합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진단 과정은 물론 업계 최초 전기차 배터리 화재 보증 정책까지 갖춘 유일한 플랫폼입니다.